기사 메일전송
서울 아파트 낙찰률 33.10%...
  • 이동원 기자
  • 등록 2023-03-31 18:20:19

기사수정
  • "실거주에 적합한 물건에 대해서는 응찰자가 기존보다 공격적으로 나서는 분위기"

[뉴스브런치(NewsBrunch)=이동원 ]


서울 아파트 낙찰률 33.10%...

   

  

31일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3월 서울 소재 법원에서 이뤄진 아파트 경매는 총 127건으로 이 중 42건만 낙찰됐다. 낙찰률은 33.10%로 집계됐다.

   

이번 달 경매에 나온 아파트 3건 중 1건만 낙찰된 셈이다서울 아파트 경매 낙찰률은 1월 44.00% 2월 36.10% 3월 33.10%로 두 달 연속 낮아지고 있다.

   

3월 서울의 낙찰가율은 79.00%로 4개월 연속 70%에 머물렀다낙찰가율은 경매 물건의 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로 100% 이하면 감정가액보다 낮게 낙찰된 것을 의미한다.

   

낙찰률과 낙찰가율은 경매에 대한 관심에 비례한다이들 수치가 낮은 것은 고금리 기조로 자금 부담이 커진 가운데 집값도 하락세를 이어가며 경매 시장에서도 관망세가 짙어진 탓이라는 것이 업계 해석이다.

   

이주현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며 저가 매물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3월 서울 아파트 경매에는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만한 저가 매물이 많지 않았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이주현 연구원은 "실거주에 적합한 물건에 대해서는 응찰자가 기존보다 공격적으로 나서는 분위기"라며 "통상 3회 정도 유찰 후 대폭 낮아진 가격에 응찰자가 몰렸다면이제는 살 만한 곳이라면 1회 유찰된 상태에서 소수의 응찰자가 관심을 보이고 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마포구 용강동 마포대림1차 전용 132는 감정가 192000만원에서 1회 유찰로 153600만원까지 떨어진 뒤 1명의 응찰자가 165111만원에 낙찰받았다구로구 구로동 이화우성 전용 115는 한 번 유찰된 뒤 3명이 응찰한 가운데 77311만원에 낙찰됐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제e스포츠진흥원, “김석찬 회장, 강장욱 총재, 박노욱 회장 ‘임명’, 간담회” 지난 16일(화), 국제e스포츠진흥원(전옥이 이사장, 이하 진흥원)은 진흥원 박노욱 회장, 파랑새본부 강장욱 총재, 서울시 중앙연합회 김석찬 회장을 임명한 후 간담회를 진행했다.
  2. 파주 가람도서관,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 사업' 선정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사업은 도서관 역할을 차별화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고 이용자 요구에 맞는 특화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공모에 선정된 가람도서관은 파주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음악 특화프로그램 <음악 읽어주는 도서관 : 토닥토닥 클래식>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됐다.
  3. 파주시, 올해도 모든 시민 자전거보험 가입…각종 사고 보험 혜택 파주시는 오는 15일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보험을 가입한다. 자전거보험은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4. 파주시, 성매매피해자 첫 지원 결정…탈성매매 움직임 태동 [뉴스브런치(NewsBrunch)=이동근 ]파주시, 성매매피해자 첫 지원 결정…탈성매매 움직임 태동*사진제공 / 파주시청파주시의 ‘성매매피해자 등의 자활지원 조례’가 지난 5월 9일 시행된 지 이틀 만에 파주 성매매집결지 내 성매매피해자에 대한 첫 번째 자활지원 결정이 내려졌다. 성매매피해자의 탈성매매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
  5. 상담부터 복지서비스까지 한자리서…파주시,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 운영 파주시는 25일 법원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5개 분야(보건, 복지, 일자리, 금융, 주거)에 대한 상담 및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를 운영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