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파주시, DMZ 출토유물 보존처리 및 인문학적 조사 착수
  • 이현수 기자
  • 등록 2023-03-26 09:16:48

기사수정
  • - 정전 70주년 맞아 파주시 소장 한국전쟁 유물의 가치 재조명

[뉴스브런치(NewsBrunch)=이현수 ]


파주시, DMZ 출토유물 보존처리 및 인문학적 조사 착수


*사진제공 : 파주시청


파주시는 22일 파주 DMZ 출토유물의 보존처리 및 인문학적 조사를 위한 학술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파주시가 소장하고 있는 DMZ 출토유물은 2000년 경의선 철도 도로 연결사업 당시 지표에서 수습된 한국전쟁 및 철도시설 관련 유물 약 2천3백여점이다. 종류별로는 포탄, 철모 등 전쟁유물 약 1,700여 점, 레일, 스파이크 핀 등 철도유물 약 500여 점, 농기구, 애자 등 생활유물 약 100여 점이다. 

   

파주시 DMZ 출토유물은 시기와 장소를 특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 군사 유물과는 다른 차별성을 지니며, 특히 남북 분단과 화해의 상징인 DMZ 구역이라는 역사성과 장소성을 가지고 있어 매우 의미가 크다.

   

파주시는 DMZ 출토유물을 보존처리한 후 대표유물을 선정해 유물도록집을 만들고, 중요 유물에 대해서는 국가문화재로 등록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에 등록하는 등 파주시 소장 유물의 기록물을 구성하는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지숙 문화예술과장은 “올해는 정전 70주년이 되는 해로, 파주시 소장 DMZ 출토 유물에 대한 학술조사를 시작하게 돼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DMZ 출토 유물에 대한 가치를 알리고, 그동안 수집한 DMZ 관련 기록물 자료와 함께 향후 시립박물관 건립 시 교육 및 전시자료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 파주시청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제e스포츠진흥원, “김석찬 회장, 강장욱 총재, 박노욱 회장 ‘임명’, 간담회” 지난 16일(화), 국제e스포츠진흥원(전옥이 이사장, 이하 진흥원)은 진흥원 박노욱 회장, 파랑새본부 강장욱 총재, 서울시 중앙연합회 김석찬 회장을 임명한 후 간담회를 진행했다.
  2. 파주 가람도서관,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 사업' 선정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사업은 도서관 역할을 차별화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고 이용자 요구에 맞는 특화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공모에 선정된 가람도서관은 파주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음악 특화프로그램 <음악 읽어주는 도서관 : 토닥토닥 클래식>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됐다.
  3. 파주시, 올해도 모든 시민 자전거보험 가입…각종 사고 보험 혜택 파주시는 오는 15일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보험을 가입한다. 자전거보험은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4. 파주시, 성매매피해자 첫 지원 결정…탈성매매 움직임 태동 [뉴스브런치(NewsBrunch)=이동근 ]파주시, 성매매피해자 첫 지원 결정…탈성매매 움직임 태동*사진제공 / 파주시청파주시의 ‘성매매피해자 등의 자활지원 조례’가 지난 5월 9일 시행된 지 이틀 만에 파주 성매매집결지 내 성매매피해자에 대한 첫 번째 자활지원 결정이 내려졌다. 성매매피해자의 탈성매매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
  5. 상담부터 복지서비스까지 한자리서…파주시,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 운영 파주시는 25일 법원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5개 분야(보건, 복지, 일자리, 금융, 주거)에 대한 상담 및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를 운영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