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액생계비대출 27일 출시
  • 이현수 기자
  • 등록 2023-03-21 21:48:54

기사수정
  • 소액생계비 대출 최대 한도는 100만원 이내
  • 소액생계비 대출 금리는 연 15.9%

[뉴스브런치(NewsBrunch)=이현수 ]


소액생계비대출 27일 출시

   

  

금융위원회는 '소액생계비대출'을 오는 27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인 저신용자다.

   

햇살론 등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이 아닌 연체자나 소득증빙 확인이 어려운 이들도 대출받을 수 있다다만 대출·보험사기·위변조 등 금융질서 문란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소액생계비 대출 최대 한도는 100만원 이내다처음엔 기본 50만원을 대출받은 이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하면 추가로 50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다만 병원비 등 자금의 용처를 증빙될 경우 최초 대출 시에도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소액생계비 대출 금리는 연 15.9%연체 없이 이자를 성실히 납부할 경우 6개월 단위로 2회에 걸쳐 3%포인트씩 금리를 깎아준다.

   

여기에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재된 15분짜리 동영상 교육을 이수하면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모든 혜택을 받을 경우 최종 금리는 연 9.4%가 된다.

   

50만원의 소액생계비대출을 받고 금융교육까지 이수한 대출자가 내야 할 월 최초 이자는 6416원이다이자를 성실히 납부해 6개월 이후 6%포인트의 금리를 감면받을 경우 월 납입액이 3916원으로 줄어든다.

   

자금 용도는 생계비로 제한된다별도 증빙은 필요 없지만 대면 상담을 통해 '자금 용도와 상환계획서'를 징구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재원 소진 시까지 공급할 예정이나 신청 수요 등을 감안하여 필요하다면 보다 지속가능한 공급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는 22일 오전 9시부터 상담 예약을 접수한다초기 혼잡 방지를 위해 당분간 예약제로 운영하며 매주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예약 창구를 통해 차주 상담 일자를 선택해야 한다.

   

대출 실행은 오는 27일부터 이뤄진다금융당국은 신속한 대출 실행을 위해 소득·신용도 등 증빙은 전자적 방법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신청자는 센터 방문 시 신분증과 본인 명의의 대출금 수령용 예금통장 사본만 지참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제e스포츠진흥원, “김석찬 회장, 강장욱 총재, 박노욱 회장 ‘임명’, 간담회” 지난 16일(화), 국제e스포츠진흥원(전옥이 이사장, 이하 진흥원)은 진흥원 박노욱 회장, 파랑새본부 강장욱 총재, 서울시 중앙연합회 김석찬 회장을 임명한 후 간담회를 진행했다.
  2. 파주 가람도서관,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 사업' 선정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사업은 도서관 역할을 차별화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고 이용자 요구에 맞는 특화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공모에 선정된 가람도서관은 파주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음악 특화프로그램 <음악 읽어주는 도서관 : 토닥토닥 클래식>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됐다.
  3. 파주시, 올해도 모든 시민 자전거보험 가입…각종 사고 보험 혜택 파주시는 오는 15일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보험을 가입한다. 자전거보험은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4. 파주시, 성매매피해자 첫 지원 결정…탈성매매 움직임 태동 [뉴스브런치(NewsBrunch)=이동근 ]파주시, 성매매피해자 첫 지원 결정…탈성매매 움직임 태동*사진제공 / 파주시청파주시의 ‘성매매피해자 등의 자활지원 조례’가 지난 5월 9일 시행된 지 이틀 만에 파주 성매매집결지 내 성매매피해자에 대한 첫 번째 자활지원 결정이 내려졌다. 성매매피해자의 탈성매매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
  5. 상담부터 복지서비스까지 한자리서…파주시,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 운영 파주시는 25일 법원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5개 분야(보건, 복지, 일자리, 금융, 주거)에 대한 상담 및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를 운영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