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타벅스 가격 보면, 그 나라 화폐가치가 보인다
  • 배나영 기자
  • 등록 2023-03-07 18:05:35

기사수정
  • 구매력평가설에 따라 환율을 계산하는 공식은 e=P/Pf

[뉴스브런치(NewsBrunch)=배나영 ]


스타벅스 가격 보면그 나라 화폐가치가 보인다

 

지난 3·1절에 일본을 오가는 항공편 예약률이 90%를 넘었다고 하는데 그걸 두고 이런저런 말이 많았지만 여행지를 결정하는 데는 민족 감정보다 경제적 고려가 많이 작용했을 것이다

 

같은 돈이라도 어느 나라에서 쓰느냐에 따라 구입할 수 있는 상품과 즐길 수 있는 서비스에는 큰 차이가 있다해외여행 계획을 세울 때는 비슷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한국에선 얼마인지를 한 번쯤 생각해 보게 된다그런 고민에는 각 나라의 통화 간 교환 비율즉 환율이 결정되는 원리와 적정 환율 수준을 추정해 볼 수 있는 원리가 담겨 있다구매력평가설이라고 하는 환율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이론이 그것이다.

 

구매력평가설은 영어로 ‘purchasing power parity’라고 한다. PPP라는 줄임말로 많이 쓴다보통 구매력평가설로 번역하지만 원어의 의미를 살려 구매력 동등성이라고 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된다.

 

구매력평가설의 기본 가정은 같은 금액의 돈은 어느 나라에서든 동등한 구매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예를 들어 한국에서 스타벅스 카페라테가 5000원이라면미국 스타벅스 라테의 원화 환산 가격은 5000원이어야 한다.

 

이런 가정에 따라 적정 환율을 추정해 볼 수 있다만약 스타벅스 라테가 한국에서 5000미국에서 5달러라면 적정 원·달러 환율은 1000원이다구매력평가설에 따라 환율을 계산하는 공식은 e=P/Pf로 나타낸다여기서 e는 명목 환율, P는 자국 물가, Pf는 외국 물가다.

 

구매력평가설에 입각해 각국의 물가 수준을 비교한 지표로 유명한 것이 스타벅스 지수다각 나라의 스타벅스 톨 사이즈 라테 가격을 달러로 환산했다데이터 분석 기업인 비주얼 캐피털리스트에 따르면 한국의 스타벅스 지수는 4.11달러다본고장 미국(3.26달러)보다 비싸다원화 가치가 달러에 비해 고평가됐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한국 물가가 너무 비싸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많은 경제학자는 구매력평가설로 장기적인 환율 변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GTX- A 서울 정차역 중 최대 수혜지는? 내년 부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서울 정차역 최대 수혜지역은 서울 은평구 불광동 '연신내역' 일대로 나타났다. 집값 상승률이 착공한지 3여년 만에 최대 48%이상 급등했다. 이는 서울 정차역 3곳(서울역, 삼성역, 수서역)의 평균 상승률 보다 최대 15%포인트 높다.
  2. 파주시·파주경찰서 성매매집결지 단속초소 설치 및 고강도 단속 예고 [뉴스브런치(NewsBrunch)=이현수 ]파주시·파주경찰서 성매매집결지 단속초소 설치 및 고강도 단속 예고파주시와 파주경찰서는 지난 3월 2일 파주읍 연풍리 299-88번지 일원 성매매집결지 내 단속초소를 설치하고, 성매매 행위 순찰·단속 등에 돌입했다.  그동안 시와 경찰은 성매매집결지 내 통행량이 많고, 성구매자가 가장 활발히 유...
  3. 3월 전국 1만9648가구 분양 준비, 전년대비 6% 감소 6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이달 전국 26개 단지 총가구 수 1만9648가구가 분양에 나선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하면 1215가구(6%) 줄었는데, 일반분양은 1만5588가구로 284가구(2%) 감소에 그쳤다.
  4. JMS 이름 지운 JMS교회 100곳 명단 JMS교회 전국 명단은 7일 JMS 피해자 모임 카페인 ‘가나안(JMS를 떠나 예수님의 품으로)’와 SNS에 퍼지고 있다. 가나안에서 활동하는 한 누리꾼은 100여개의 JMS 교회 이름과 주소가 담긴 게시물을 올리며 “여기저기 마구 뿌려주시고 ‘여기가 1만 명 성폭행을 목표한 교주 믿는 교회’라고 홍보해달라”고 부탁했다. 100여개 가까운 JMS교회가 ...
  5. 파주시, DMZ 출토유물 보존처리 및 인문학적 조사 착수 파주시는 22일 파주 DMZ 출토유물의 보존처리 및 인문학적 조사를 위한 학술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파주시가 소장하고 있는 DMZ 출토유물은 2000년 경의선 철도 도로 연결사업 당시 지표에서 수습된 한국전쟁 및 철도시설 관련 유물 약 2천3백여점이다. 종류별로는 포탄, 철모 등 전쟁유물 약 1,700여 점, 레일, 스파이크 핀 등 철도유물 약 5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