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럼프 독주…견제 나선 공화 잠룡들
  • 이현수 기자
  • 등록 2023-03-07 17:56:05

기사수정
  • “공화당 유권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맞서 하나의 대안 후보로 응집하지 않아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유리한 구도”

[뉴스브런치(NewsBrunch)=이현수 ]


트럼프 독주…견제 나선 공화 잠룡들

 

 

내년 11월 치러질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공화당의 대권 후보 경쟁 구도가 드러나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독주 속에 일부 인사는 대선 출마를 포기하는가 하면 ()트럼프를 표방하는 잠룡들은 존재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트럼프 전 대통령의 강력한 대항마로 꼽히는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 공화당 내 대선 분위기가 한껏 달아오를 전망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4일 공개된 미국 보수진영의 연례행사인 보수정치행동회의(CPAC) 여론조사에서 6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디샌티스 주지사의 득표율은 20%에 그쳤다.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트럼프 독주 체제가 굳어지는 분위기다폭스뉴스가 지난달 26일 시행한 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43%의 지지율로 디샌티스 주지사(28%)를 15%포인트 앞섰다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7%로 3위였다지난달 28일 나온 에머슨대 조사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55%로 디샌티스 주지사(25%)를 두 배 이상 차이로 이겼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독주가 계속되자 다른 후보들의 견제도 본격화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국무장관을 지낸 마이크 폼페이오는 5(현지시간폭스뉴스에 나와 이번 대선에선 사려 깊고 미국을 뛰어난 국가로 만들 사람을 선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14일 대권 도전을 선언한 헤일리 전 대사는 출정식에서 “75세 이상인 정치인들은 정신감정을 받아야 한다며 76세인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견제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공화당 유권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맞서 하나의 대안 후보로 응집하지 않아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유리한 구도라며 아이오와뉴햄프셔사우스캐롤라이나 등 초반 3개 주 경선의 향배가 승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중등 학령기 청소년 대상 온라인 학습 지원 ‘1318온코칭’ 학습자 모집 경기도가 청소년들의 교육격차 완화와 고른 학습 기회 제공을 목표로 새로운 온라인 학습 지원 정책인 ‘1318온코칭’ 학습자를 모집한다.
  2.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 20일부터 신청·접수. 연간 70~100만 원 지급 경기도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도내 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에게 연간 70만~1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 신청자를 3월 20일부터 4월 5일까지 모집한다.
  3. 경기도, 대기업 유통분야와 중소 메타버스 기업 연계. 서비스·콘텐츠 제작지원 경기도가 ‘2024 메타버스 서비스 제작지원’ 참여기업을 다음달 5일까지 모집한다.
  4. 천연기념물 참매와 칡부엉이, 경기도서 치료마치고 야생 복귀 사고로 상처를 입은 천연기념물 참매와 칡부엉이가 경기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에서 치료와 재활훈련을 마치고 지난 21일 자연으로 다시 돌아갔다.
  5. 폐현수막으로 우산 제작 등…재활용 사업에 15억원 지원 오는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와 맞물려 정당 현수막 관리를 강화하는 옥외광고물법이 시행됨에 따라 수거할 현수막 수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행정안전부와 환경부는 현수막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이고, 현수막 재활용 우수사례를 찾기 위해 폐현수막 재활용 경진대회와 지자체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